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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보험 사고 할증이 되는 조건 정리

by ⓟⓤ♡ⓑⓛ♣ⓘⓒ♨ 2024. 5. 6.

자동차 보험 사고 할증이 되는 조건 정리

자동차 사고가 나면 대인, 대물, 자차 등의 용어가 매우 생소합니다. 그러면 안 되겠지만 혹시라도 사고가 난다면 아마도 대부분은 그냥 보험사에서 처리하는 대로 따라가거나 알아서 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일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고가 자주 나거나 차량 수리비가 수백만 원 나온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자동차 보험에서 사고로 인한 할증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지 않나요?

 

자동차 보험 사고 시 간단 정리

1) 대인(상대방) : 무조건 할증이 된다고 보면 된다. 금액 한도가 없다. 그래서 대인 사고는 반드시 피해야 한다.

2) 대물(상대방) : 두 가지 조건이 있으며, 그중 한 가지라도 적용되면 할증이 된다. 첫 번째는 건 당 200만 원 이상이면 할증된다.

                           두 번째 3년 이내에 2건 이상이면 할증이 된다.

3) 자차(나의 차량) : 무조건 보험 처리하면 할증이 된다. 일반적으로 50만 원 이상이면 보험 처리하고 이하이면 자비로 하는 것은 보험처리

                               를 하지 않아서 할증이 안되기 때문이다. 보험처리로 수리비가 10만 원이 나와도 무조건 할증된다. 건수는 없다.

 

 

자동차 보험 할증 안되게 하는 방법

1) 대인(상대방)인 경우에는 사실 할증이 안 되는 방법은 없다고 보시면 된다.

2) 대물(상대방)도 나의 차량이거나 소유물이 아니므로 수리비를 조율하거나 조정해서 금액을 낮출 수 없으므로, 운에 맡겨야 한다. 그리고

    최대한 사고를 3년 동안 내지 않는 방법밖에는 없다. 아니면 자비로 해야 하는데, 자비처리는 비용 부담이 커서 어렵다.

3) 자차(나의 차량)인 경우에는 위에 언급한 대로 50만 원 이상이라면 보험을 적용하는 것이 유리하며, 그 이하는 내가 자비로 처리해서

    할증이 나오지 않는 것이 유리하다. 할증을 안 하려면 무조건 자비로 수리해야 한다는 말이다.

 

자동차 보험 할증에 대한 최종 결론

그리고, 할증은 금액에 상관없이 위에 언급한 조건에 맞다면 자차와 대물은 약 20% 이상이며, 대인은 약 30% 이상으로 보시면 되는데, 정확한 것은 실제 각자의 유형과 사례로 인해 각기 다 다를 수 있으므로 할증률을 판단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1. 무엇보다, 중복 사고가 나거나 잦은 수리는 결국 바람직하지 않은 케이스입니다. 보험사에서는 이런 고객을 싫어하고, 당연히 보험료도 비싸게 책정할 수밖에 없으니깐요!
  2. 저는 와이프 차를 아이들 둘이 와이프와 함께 사용하다 보니 가끔 사고를 내기도 하지만, 당하기도 하면서 차를 몇 번이나 도색했는지 기억도 나지 않을 정도로 머리가 복잡하지만, 보험에 대한 지식이 쌓이는 장점은 있네요!
  3.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운전이 최선입니다. 정말 강조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나 저나 누구에게나 마찬가지입니다.
  4. 다시 한번 말씀드리자면, 대인 사고는 무조건 피하셔야 한다는 것. 몇 번을 강조하고 또 주의할 사항입니다.
  5. 상기 언급한 내용을 참고로, 보험사와 잘 상담하고 문의하셔서 판단하셔야 한다는 것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6. 보험사 직원도 할증률에 대한 부분은 진행되는 과정의 변화도 많아 정확히 답변하기 어려우니 답답할 수 있습니다.
  7. 내가 자비로 수리하는 비용과 보험처리로 수리하는 비용은 같은 수리라고 하더라도 수리비 차이가 확연히 다르다는 것도 아셔야 하는데요, 그 이유는 자비인 경우에는 인건비나 기타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을 고려하여 수리비를 책정하지만, 보험처리를 할 경우에는 정해진 부품비와 인건비가 아무런 고려 없이 책정되므로 당연히 보험 처리하는 수리비가 비싸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최근 제 경험으로 본다면 보험사 직원들도 할증에 대한 부분은 명확히 답을 주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각자의 경우와 상황이 너무나 상이하고 다르기 때문에 할증률을 책정하거나 정확히 말하기는 정말 어렵기 때문인 것은 이해하지만, 상식적인 선에서 고객이 이해할 수 있는 답변을 듣기는 정말 어렵다는 것입니다.

 

이 정도의 상식을 가지고 전문가와 상의해 보시는 것을 권고드리는 것은 전혀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답변을 요구하게 되면 답을 들으셔도 이해하기 힘들다는 것을 염려하여 작성해 보았으니, 여러분의 사고 처리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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